2018년 6월 27일 수요일

온라인 마케팅의 5가지 핵심 전략

지난 20년을 돌이켜보면 가장 큰 변화 중의 하나는 인터넷이 가져온 환경의 변화일 것이다. 브랜드 마케팅에 인터넷 마케팅 또는 온라인 마케팅이 도입되기 시작하다가 이제는 온라인 마케팅을 마케팅에서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게 되었다.  오프라인 마케팅 없이 온전히 온라인 마케팅 만으로 승부하는 회사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온라인 마케팅을 꾸준히 해 온 회사라면 다시 점검하는 차원에서, 온라인 마케팅을 시작하는 회사라면 실패하지 않을 전략 수립을 위해 온라인 마케팅의 5가지 핵심 전략을 확인해 보자.


1. 온라인 마케팅의 중심에는 콘텐츠 마케팅이 있다.

콘텐츠 마케팅은 마케팅 전략에서 설정한 마케팅목표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를 띨 수 있다.  사이트로 트래픽을 많이 끌어 모으는 것이 주된 목표라면 웹사이트에 블로그를 설치하고, 다운로드나 뉴스레터 가입을 통해 고객의 연락처를 확보하는 목적이라면 깊이있고 긴 콘텐츠나 이북, 보고서 형태의 콘텐츠 등이 필요하다.

콘텐츠는 흔히 생각하는 위의 것들 뿐 아니라 웹사이트의  Q&A, 고객 센터를 통한 질문, 불만 사항도 콘텐츠화할 수 있다. 콘텐츠 마케팅은 다양한 용도로 활용가능한 가제트 팔같은 것인데, 지금은 고객들이 기업에 당연히 요구하는 기본 요건 중의 하나이다.  콘텐츠 마케팅의 1-2가지 요소라도 갖추지 않은 회사는 더 이상 고객의 기대를 맞출 수가 없다.

2016년 콘텐타가 실시한 콘텐츠 마케팅 서베이에서 밝혀진 대한민국 기업들의 콘텐츠 마케팅 목표는 아래와 같다.

2. 검색 엔진 최적화

검색엔진최적화는 기업 사이트나 블로그를 검색엔진에서 좀 더 노출이 잘되도록 만드는 과정으로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나 상품을 검색할 때 검색결과에 더 많이 잡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에서 얼마나 앞쪽에 노출되는가는 사이트의 기술적인 요소와 더불어 지속적인 콘텐츠 개발이 관건이다.

다시 말하면, 이미 위의 1번에서 강조한 것처럼 규칙적인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면 검색엔진최적화는 별도의 많은 투자가 필요한 영역이 아니다.  조금의 추가적인 노력을 들여서, 사이트가 잘 인덱싱되고 있는지를 확인하자.  충분히 투자할 가치가 있다.

3.  컨버전 최적화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가장 우선에 두는 것 중의 하나는 일단 트래픽 증가다. 하지만 당신의 사이트에 온 사람들이 그 다음에 무엇을 하기를 바라는가? 컨버전 최적화는 사이트 방문자들로부터 최대한 많은 가치를 얻어낼 수 있게 하는 과정이다.  회사소개서를 다운로드하기를 바라는가? 제품 구매 버튼을 누르기를 원하는가?

컨버전 최적화는 사이트의 페이지 방문자가 다음 ACTION으로 넘어가기 쉽도록 컨버전의 기회를 늘리기 위해 콜투액션 버튼을 확대하는 것과, 이미 넣어둔 컨버전을 확율을 더 높이기 위해 질적 개선을 하는 두가지를 모두 포함한다.

사이트의 모은 페이지에 콜투액션(Call to Action)이 들어있는지 확인하고, 방문자가 다음 Action을 취하는 확율을 확인하자.

4. SNS 마케팅
소셜 미디어는 종종 오해의 대상이다. 공짜고 쉽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오해하는 것처럼 소셜미디어가 그렇게 쉽게 원하는 결과를 보장해 주지는 않는다. 하지만 여전히 고객층을 모을 수 있는 엄청난 포텐을 가지고 있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매출을 높이겠다는 너무 성급한 기대를 하지는 말자. 우선 회사의 브랜드를 알리고, 회사에 대한 좋은 평판을 쌓고, 회사의 홈페이지나 블로그로 인바운드 트래픽을 최대한 끌어모으겠다는 목표를 갖고 시작하자.

소셜 미디어를 외주에 맡기는 경우에는 사전에 꼼꼼하게 매뉴얼을 작성해 두어야 재난을 막을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 두자.

5. 이메일 마케팅
한 때 유행했던 마케팅기법이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모바일 인터넷 검색이 확산되면서 이메일은 다시 강력한 마케팅 도구가 되었다. 집행 비용이 거의 들지 않기 때문에 높은 ROI를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이메일 마케팅을 위해 중요한 것은 구독자를 모으는 과정이다. 위의 1번에서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면, 자발적인 구독자들의 리스트가 점차 늘어날 것이다. 처음 시작한다면 기존 고객이나 소셜 미디어의 팔로워들을 구독자로 전환시키고, 사이트 방문자가 뉴스레터를 구독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콜투액션을 집중적으로 배치한다.

뉴스레터는 기존 고객이 다시 사이트를 방문하는 재방문율을 높이고 회사의 브랜드와 더 친숙해지게 한다.   왜 내 이메일은 열리지 않을까라는 포스트에서 다뤘던 것처럼, 이메일 마케팅을 할 때 주의할 점은 이메일을 영업용 전단지처럼 만들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1번의 콘텐츠 마케팅처럼 독자에게 필요한 정보나 재미있는 소식 등 <가치>있는 무언가를 전해야 한다.

위의 5가지 온라인 마케팅 전략에는 한 가지 큰 이점이 있다. 바로 이 모든 것들은 사실상 한 가지 전략 위에 조금의 노력을 추가하면 되는 것이지 5개의 별도 전략이 아니라는 점이다.  이 중 어느 한 가지를 이미 하고 있다면 통합적인 실행을 통해서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온라인 마케팅의 5가지 핵심 전략 appeared first on http://magazine.contenta.co/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드림마케팅 온라인마케팅의 성공전략

그동안 준비했던 사업을 어떻게 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홍보할수 있을가? 고민을 하다. 지인의 소개로 온라인마케팅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요 온라인마케팅은 소비자들에게 보다 쉽고 거부감 없이 접근할 수 있는 마케팅 기법인데요 드림마케팅 온라인마케팅을 통...